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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owth

이메일 SPF, DKIM 오류 해결하는 방법(스티비, 메일침프, 샌드그리드)

사진 출처: unsplash, Brett Jordan

 

마케터라면 자주 발송하는 이메일. 기존에 담당자가 있었다면 발송 준비만 하면 되지만 이메일 솔루션 첫 도입이라면 자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그냥 마케팅 수신동의 유저 이메일 뽑아서 발송하면 되는거 아니냐며…) 특히 지메일로 운영 이메일을 활용하고 있던 담당자라면, 발송 전 이 글을 살펴보시라 하희라 채시라.

 

 

이 메일은 지메일을 통해 발송된 메일이 아닙니다.

 

‘이 메일은 gmail.com을 통해 발송된 메일이 아닙니다.’

아닌데. 나 지메일 주소로 보냈는데? 이런 메일을 받아본 적이 있다면 SPF와 DKIM 설정 문제다. 쉽게 말하면 발신자의 이메일 도메인과 발송하는 서버가 일치하지 않아서 경고 메시지가 뜬 것. 이게 뭔소리냐고?

 

SPF란?

SPF(Sender Policy Framework)는 이메일 발송 서버 등록 제도로 해당 도메인을 통해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허용된 IP 주소를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SPF 레코드를 설정하면 메일 수신자로 하여금 발신자의 DNS(Domain Name System)에 등록된 SPF 레코드를 확인하여 해당 도메인에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서버인지 확인할 수 있다.

 

DKIM이란?

DKIM(DomainKeys Identified Mail)은 이메일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인증 방법이다. DKIM은 이메일 발신자의 도메인과 이메일 발신 서버를 인증하며, 이를 통해 스팸 메일 등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SPF(Sender Policy Framework)와 함께 사용되어 이메일의 무결성과 인증을 보장한다.

 

우리 회사 운영 이메일이 gmail 또는 회사 도메인 등 그 무엇이든 스티비, 메일침프, 샌드그리드 등 이메일 솔루션에서 발송하면 발송 도메인과, 솔루션 회사의 서버가 다르다는 뜻. 그래서 이메일 솔루션에서 DKIM 설정을 해주어야한다. (사실 이게 나고, 그것도 나야...)

 

요약

  1. 네이버, gmail 등 이메일 서비스는 발신자 정보를 검증하고 문제 있는 이메일은 차단하거나 휴지통으로 보내버린다. (스팸, 알럿 등)
  2. mailchimp, sendgrid, stibee 등을 통해서 메일을 보내면 이메일 서비스는 자동 스팸처리한다.
  3. 발신자의 이메일 주소와 메일이 보내진 이메일 솔루션 서버가 다르기 때문이다.
  4.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메일 솔루션에서 서비스 도메인 레코드를 등록하면 된다. (SPF, DKIM 등록)
  5. 그럼 메일이 발송될 때, 서버에서 '이 도메인은 우리가 검증했어! 스팸으로 보내지마' 라는 것을 이메일 서비스에 알려주고, 스팸함으로 가지 않게 된다. 문제 해결

 

샌드그리드에서 소개하고 있는 DMARC 는 이 글에서 참고해보세요.

https://docs.sendgrid.com/ui/sending-email/dmarc

 

 

 

SPF, DKIM을 등록해달라고 개발자에게 요청하면 된다. 문서 찾아서 직접 해보려고 했는데 개발자 도움이 필요하더라고… 

모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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