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 : 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CLV : Customer Life time Value
-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간 내 고객들이 가져다주는 이익을 계산하는 것
- 모든 기업들의 목표는 LTV를 높이는 것이 중요. 높은 LTV = 높은 매출
-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LTV가 높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
1) LTV로 마케팅 성과측정 하는 법
- CAC (Customer Acqu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 LTV ▶ 아주 잘하고 있음
- CAC (Customer Acqu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 LTV ▶ 재점검 필요! 만원 주고 오천원 고객을 데려오는 꼴
2) LTV 계산법
- 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결제를 한 유저당 평균 매출
- 일 매출 / Paid User 수 로 계산한다. (대략 객단가. 비용 개념이 반영되지 않음)
- Churn rate : 이탈률
- LTV = ARPPU / churn rate
- 사용자 당 기대 수익
예시) ARPPU가 10만원, churn rate이 10% 일 때, LTV은? ▶ 100만원. CAC은 당연 100만 원 보다 낮아야 함
3) LTV를 높히려면?
- 이탈률을 줄이거나 ARPPU를 높히면 됨.
- ARPPU를 높이기? 즉 기대당 수익이 높은 고객을 타겟팅해서 모객
- churn rate 줄이기 = retention 높이기. 즉 이탈룰을 낮추는 접근보다 리텐션을 높이는 전략이 나음
- retention을 높히는 것이 LTV를 높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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